본문영역

이 달의 팀장
  • “사람에 집중하고 사람에 투자하라”

  • 한 지역국에서 지도팀장의 자리는 허리와 같습니다. 지역국과 북큐레이터의 중간 다리 역할을 하는 지도팀장 중에서도 1등 지도팀장의 영예를 안은 율량71지역국 안미정 지도팀장을 만났습니다. 월 시상 1등에 빛나는 그의 비결은 무엇이었을까요?
    • 글. 편집실
충청3지역본부 율량71지역국 안미정 지도팀장

우수 북큐레이터에게 묻다

01.
지도팀장이 가져야 하는 덕목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투명한 소통능력이라고 생각합니다. 지도팀장은 지역국장님을 비롯해 윗분들에 대한 신뢰를 바탕으로 활동하면서 지역국의 방향을 흔들리지 않고 식구들에게 정확하게 전달해야 합니다. 지난달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었던 것도 이러한 소통을 바탕으로 사람에 집중한 것이 큰 비결이었다고 생각합니다. 앞으로도 식구 각자의 상황에 맞게 포용하며 성장을 이끌어 주는 지도팀장이 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02.
전국 1등 지도팀장이 될 수 있었던 비결은 무엇이었나요? 항상 ‘사람이 답이다’라고 말씀하시던 지역본부장님의 말씀을 따라 움직이니 자연스럽게 성과가 따라왔던 것 같습니다. 또한 지난달 지역본부차원에서 ‘꽃잎 만들기 프로젝트’를 했는데요. ‘사람은 꽃이다’라는 지역본부장님의 비유에서 시작된 프로젝트로, 중심에 팀장 얼굴을 두고 하이어링 되는 식구분들을 꽃잎으로 표현해 꽃을 하나, 둘 완성해 나가는 프로젝트였습니다. 사람이 가장 중요하다는 것을 일깨워 주고 또 이끌어주신 송미정 충청3지역본부장님과 문경 수석국장님께 감사의 말씀을 전하고 싶습니다.
03.
최근 집중하고 있는 활동은 무엇인가요? 소스 활동에 집중하고 있습니다. 식구들과 함께 게릴라 소스 활동을 하며 엄마들에게 팀에서 만든 이벤트 전단지를 보여주면서 설문조사도 하고 체험 신청을 받았어요. 기본 활동이 무엇보다 중요하기 때문이고, 개인적으로는 7월부터 문경 수석국장님과 함께 청주로 이동하게 되어 처음 입사한 마음으로 임하고 있습니다. 또한 비대면 상황에 맞게 줌 수업을 활용하는 전략으로 회원을 만나고 있습니다. 일일이 찾아가는 것보다 비대면으로 자주 회원을 만나는 것으로 친밀감을 쌓고 있죠. 줌 클래스를 열어 회원과 소통하면서 북클럽에 대한 동기부여, 회원님들의 반응을 파악하는데 도움을 받고 있습니다. 이러한 결과를 회원관리의 자료로 활용해 1석 2조의 효과를 얻고 있죠.
04.
앞으로의 각오 한 말씀 부탁드립니다. 저희 팀은 공동의 목표를 공유하며 서로의 성장에 함께 기뻐해 주는 조직력이 탄탄한 공동체입니다. 이렇게 소중한 저희 팀의 효과적인 성장을 위해서는 지도팀장이 솔선수범하여 기본에 더욱 충실한 모습을 보이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그렇게 신뢰할 수 있는 리더, 회원과 식구들에게 자극을 줄 수 있는 존경받는 리더로 성장하겠습니다.
클로징 비법전수
  • 북클럽의 비전을 공유하자

    아버지가 해외에 근무하시는 회원님 댁이 있었습니다. 큰 아이가 북클럽을 이용하고 있었는데, 아버님께서 탐탁지 않아하셨죠. 그래서 어머님께 북클럽이 얼마나 아이와 엄마의 성장에 도움을 주는지 설명드렸어요. 여기서 나아가 북클럽을 제대로 활용하고, 스스로도 성장할 수 있는 계기를 만들어드리면 좋겠다는 생각으로 온큐레이션을 추천드렸더니, 동생까지 입회를 해주셨습니다. 지금은 둘째 아이가 슈퍼팟잉글리시를 끼고 살 정도로 활용을 잘 하고 계시죠.

  • 철저한 준비가 성공을 만든다

    회원을 정확하게 파악하는 것이 상담의 첫걸음이라고 생각합니다. 분석지를 통해 사전 준비를 하는 것이 참 중요한데요. 철저한 분석과 니즈파악이 없다면 상담을 할 때 회원의 진짜 마음을 모르고 말에만 반응하다가 돌아오게 됩니다. 가망 회원을 방문하기 전부터 회원을 분석하고 철저하게 준비하는 것이 성공적인 클로징의 비결입니다.

지도팀장으로서 식구들 케어 방법
Q 엄마로서, 북클럽의 식구로서 성장을 지원 합니다
먼저 새 식구가 들어오면 3개월간은 아이와 함께 북클럽을 활용한 동영상을 매일 취합하고 있습니다. 자신이 먼저 경험하고 그를 통해 자신감을 얻어야 일도 잘할 수 있다는 믿음 때문이죠. 탄탄한 제품력을 직접 경험한 북큐레이터라면 회원 앞에서도 당당하게 말할 수 있을 겁니다. 상담력은 자신의 경험과 성장을 바탕으로 할 때 올라갈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코칭을 할 때에도 먼저 자신의 VIP회원인 자신의 아이를 만족시키도록 하고 있습니다. 이와 더불어 지역국장님과 면밀히 소통하며 식구들이 업무에 적응하고 성장할 수 있도록 돕습니다.

해당 지난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