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영역

  • “북클럽의 충성도를
    높일 수 있는 기회로 삼자”

    전북지역본부 군산동부73지역국 박선주 지역국장
  • AI독서케어 우수지역국으로 세 번이나 선정된 군산동부73지역국. 더운 날씨에 지칠 법도 한 요즘이지만 다시 만난 박선주 지역국장은 더욱 활기찬 모습이었습니다. 오히려 우수한 성과를 내며 함께 해준 지역국 식구들과 함께 뜨거운 열정을 불태우고 있었습니다.
    • 글. 편집실
회원에게 다가가는 꾸준함이 오늘을 만든다

“그동안 애쓴 식구들에게 너무 애써주었고 잘했다며 꼭 안아주고 싶은 마음입니다.”라며 말문을 튼 박선주 지역국장. 그는 한마음으로 함께해 준 식구들 덕에 인증률 100%를 달성할 수 있었다고 전한다. 매달 초 목표를 설정할 때마다 AI독서케어 만큼은 꾸준하게 잡고 가자고 코칭할 만큼 기본 중의 기본이라고 생각한다고. “AI독서케어는 자연스럽게 회원관리도 할 수 있고 소개 소스도 받을 수 있는 활동입니다. AI독서케어를 기반으로 적극적으로 회원관리를 하는 것이 100% 인증의 비결이라고 생각합니다.” 이렇듯 꾸준한 독서케어를 중심으로 회원들과 꾸준히 소통하다 보니 불만을 제기하는 회원도 없다. 그 과정에는 박선주 지역국장의 섬세한 회원관리가 숨어있다.

회원과의 접점을 만들어라

사회적 거리두기로 인해 비대면 활동이 늘어난 추세다. 하지만 군산동부73지역국은 가능하면 대면 상담을 이끌어내려고 노력한다. 가능한 많은 접점을 만들수록 회원들의 마음에 다가갈 수 있다는 믿음 때문이다. 찾아가는 누리숲으로 아이들과 놀이수업을 진행하기도 하고, 활용이 어려운 회원들의 경우 군산동부73지역국에서 매달 두 번 진행하고 있는 줌 과학놀이에 초대한다.
“전월 미리 연락을 드려 책 활용이나 포인트 소진, 학습 상황 등을 두루 점검한 뒤 인증 당일 일정을 잡기 때문에 불가피하지 않는 한은 만나서 관리를 이어가는 편입니다. 연결이 되지 않는 회원이 있을 땐 지역국장이 해피콜을 진행하며 회원의 이야기를 들어드리고 있죠”
회원 한 명 한 명을 소중하게 관리하고 소통하려고 하는 지역국의 노력은 AI독서케어 인증률과 더불어 회원과의 신뢰도를 높여가고 있다.
“회원 단톡방을 개설해 매달 북패드 업데이트 상황이나 랜선 강의, 이벤트, 줌 과학놀이 등 공지사항을 공유하고 있습니다. 아이들이 북클럽 활용하는 모습을 인증하는 모습을 공유하기도 하면서 다양하게 소통하고 회원님들의 피드백도 수시로 체크할 수 있죠.”

AI독서케어 상담 실전 노하우
1
적극성이 회원관리의 당락을 좌우한다
AI독서케어는 회원관리의 기본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특히 적극적인 자세로 회원에게 다가가고 소통하면 회원의 니즈 파악은 물론, 새로운 성과를 낼 수도 있지요. 타지에 있어 평소 대면이 어려운 회원이 있을 경우, 본사에서 제공하는 놀이 키트를 보내드린 후에 전화로 상담을 진행합니다. 북클럽을 최대한 활용할 수 있도록 방향을 잡아주는 것이 북큐레이터의 역할인 만큼 적극적으로 다가가는 자세가 중요한 열쇠라고 할 수 있습니다.
2
이관 회원의 니즈를 파악하라
이관 회원의 경우 관리 소홀에 대한 불만이 있고, 담당 북큐레이터가 바뀐 상황에서 마음을 닫은 사례가 종종 있습니다. 때문에 많은 대화를 통해 그들의 마음에 먼저 다가가는 것이 중요합니다. AI독서케어는 북클럽의 필요성을 인식시키면서 회원의 니즈를 파악할 수 있는 중요한 과정이죠. 독서케어를 기반으로 회원님과 소통한 뒤 줌 수업이나 놀이 키트 등 다양한 프로그램과 자료를 제공하며 북클럽을 활용할 수 있도록 케어하고 있습니다.
2
북클럽의 효과를 강조할 수 있는 기회
우선 AI독서케어서비스는 풍부한 자료를 시각적으로 제공하기 때문에 회원님들이 보시기에 더욱 신뢰를 가질 수밖에 없습니다. 특히 ‘우리 아이가 북클럽을 얼마나 활용하고 있는지’, ‘어휘는 얼마나 노출이 되었는지’, ‘독서와 학습을 균형적으로 진행하고 있는지’ 등 다방면으로 활용한 이력을 분석하고 필요한 부분을 회원 맞춤으로 추천해 주기 때문에 북클럽이 현재 아이에게 어떤 영향을 미치고 있는지 객관적으로 제시할 수 있죠. 회원들의 믿음과 북클럽에 대한 충성도를 높일 수 있는 가장 중요한 서비스입니다.
세종의 원칙
AI 독서케어 상담 우수자
박선주 지역국장의 추천 도서
<세종의 원칙> (박영규 저, 미래의 창 출판)

COMMENT ‘리더로서 방향을 잘 잡고 가고 있는 것인가’, ‘원칙이 흐트러지지는 않았나’ 나를 점검 하는 데에 있어서는 책밖에 답이 없다고 생각할 때쯤 지역본부 본부장님과 소수 지역국장님들의 독서릴레이 피드를 보고 소통 후 읽게 된 도서입니다. 위대한 시대를 연 세종의 원칙을 다양한 측면에서 살펴본 내용인데, 문제 상황을 안고 나아가는 조직의 리더로서 갈림길에서 선택을 해야 하는 순간, 세종대왕이 실천한 원칙을 통해 그 답을 찾아볼 수 있었습니다.

해당 지난 기사